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본량농협

BONRYANG NONGHYUP

구매사업안내

구매사업의 여건

구매사업여건

구매사업여건

농협의 구매사업은 농민조합원이 영농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각종 영농자재 및 생활물자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계절적으로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영농자재의 일시적 공급부족과 가격상승을 방지하고 공동구매를 통한 중간유통비용을 최소화하여 농민조합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며, 비료ㆍ농약 등 영농자재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지도를 통해 농민조합원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영농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40여년의 역사를 가진 농협의 구매사업은 농민조합원에게 조합원의 영농에 필요한 생산자재라면 취급관리의 복잡성이나 물량의 많고 적음에 불구하고 모두 구입하여 공급하고 있다. 또한 품질이 우수한 영농자재를 공급하기 위하여 제조업체로부터 규격품만을 구입하고 있으며, 사전 품질 검사에도 철저를 기함으로써 우량 제품을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농협의 구매사업을 둘러싼 주변환경이 급변하면서 이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비료수입개방 등 영농자재의 수입자율화로 수입영농자재와 국내산과의 경쟁이 심화 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구매정보와 기술정보가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농업인구의 고령화ㆍ부녀화에 따른 농업노동력의 부족현상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고 비료등 영농자재의 소포장 ㆍ경량화와 영농 자재주문배달에 대한 농민조합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농업생산구조 또한 계절적ㆍ노동집약적 농업에서 비계절적ㆍ자본집약적 농업으로 전환되고 있다.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고품질 ㆍ안전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환경에 대한 온 국민의 관심이 커지고 있어 친환경형 농용자재의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농협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저렴한 가격에 적기에 원하는 자재를 공급하기 위하여 각종 제도의 개선과 지도 및 지원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환경친화적 농자재 보급에 노력하고 농민들의 구입편의를 위해 영농자재 주문 배달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계획영농을 촉진하기 위해 예약 구매제를 실시하고 있다.

농업 생산자제 동향

농업 생산자제 동향

농업 생산자제 동향

영농자재 중 비료와 농약은 지속적으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유류의 비중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비료는 성수기인 3∼6월에 년간 수요량의 70∼80%가 집중되므로 안정적 공급기반 확보와 함께 수송조작을 통한 적기공급이 요구되는 사업이다. 최근 우수 농산물 생산 및 환경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질 비료를 비롯한 친환경형 비료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농협은 농약과 비료를 편리하게 구입·사용할 수 있도록 각종 제도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95年 1月 1日부터 농협이 공급하는 전 비료의 포장단위를 25kg에서 20kg으로 경량화 하였으며 영농자재 예약구매 신청기간을 설정하여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비료를 미리 신청받아 부락까지 직송배달하는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농약의 공급도 경지면적의 감소와 농업노동력의 부족으로 수도용 농약의 수요가 계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농협이 추진한 사항을 보면 먼저 농약가격의 안정화를 위해 적극적인 원가조사와 가격협상을 전개하여 가격인상폭을 최소화 함으로써 농가 영농비 부담경감은 물론 농약시판상의 가격폭리를 견제하는 역할을 하였다.
농협은 농약판매관리자 육성을 위해 직능교육반에 농약판매관리자를 입교시켜 농약취급요령과 판매기법, 병해충 방제지도 등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농약판매관리의 전문화를 도모하였다. 또한 농약의 안전한 사용을 지도하기 위해 농약안전사용 지침서·농약안전사용안내서·우리농협소식지 등을 통해 홍보하여 왔는데 농민조합원의 농약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해독제·마스크 등을 공급하여 농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농약의 원활한 공급을 통한 식량증산과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겠다.
농협은 또한 날로 어려워지고 있는 농촌의 일손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농기계보급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농기계화는 70년대 중반부터 경운기·양수기 등을 중심으로 가속화 되었다. 농기계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농기계 사후봉사에 대한 농가의 요구도 급증하고 있어 농기계수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농민조합원의 편익을 위해 농한기에 부락단위 순회수리 활동도 전개하였다. 한편 농협의 하나로마트 사업은 농민조합원의 생활과 영농에 필요한 물자를 조합을 통하여 공급함으로써 생산업체와 농민조합원을 연결시켜 농민조합원의 소비생활을 합리화하고 소비재의 유통구조를 개선하여 농총물가 안정을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통시장의 대형화와 대기업 유통사업 진출확산 등으로 하나로마트 사업에 어려움이 있다.
k2web.bottom.backgroundArea